일상공부

[갤럭시탭으로 파이썬 공부하기] 1. basic(1) with Pydroid3 본문

공부

[갤럭시탭으로 파이썬 공부하기] 1. basic(1) with Pydroid3

일상공부 2020. 12. 5. 19:30
반응형

안녕하세요!

한동안 갤럭시 탭으로 파이썬 코딩을 할 수 있는 "Pydroid3" 앱의 예제를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.

참고로 Pydroid 앱을 활용하면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도 피씨에서와 같이 오프라인으로 파이썬을 할 수 있는데요.

갤럭시 탭에서 파이썬 코딩하기에 대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링크를 참고 해주세요!

 

dlftkdrhdqn.tistory.com/14

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파이썬 코딩! Pydroid 3 어플 활용하기 (with 갤럭시탭S5e)

안녕하세요! 오늘은 제가 갤럭시탭S5e 를 사용하면서 파이썬 코딩을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인 Pydroid 3 를 소개드리려 합니다. 주로 컴퓨터로 많이 하시는데 입문용으로 파이썬을 공부 해보고

dlftkdrhdqn.tistory.com

 

Pydroid3 앱에는 다양한 sample 예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.

그 중에서 이번에는 기초 예제인 "basic" 부분 예제를 정리 해봤어요!

 

예제를 오픈하는 방법은 앱 초기 화면에서 좌 상단의 메뉴 > samples > basic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.

가장 먼저 나오는건 항상 코딩 배울 때 처음 나오는 "Hello, world" 출력하기 입니다.

 

<Hello world>

 

 

<출력>

 

 

이렇게 print() 구문을 활용하면 output 화면에 출력이 나옵니다. 

예제 코드 옆에 제가 '#' 뒤쪽으로 간단히 설명을 적어뒀으니 이미지도 참고 해주세요!

 

다음은 textinput 예제입니다.

 

<Text input>

 

 

<출력>

 

 

실행하면 "what is your name?" 이 출력되고 아랫줄에 문자열을 input 하면 그 문자열을 받아  "Hello, ilgong" 을 출력하는 코드입니다. 저는 "ilgong" 이라고 적었어요

1 열의 input() 은 문자열을 출력하면서 이후에 입력 명령을 호출하여 사용자가 입력값을 넣어줄 수 있도록 해줍니다.

name=input() 이라고 적으면 사용자에게 받은 입력값을 name 에 저장 해줍니다.

 

 

<Simple math>

 

 

<출력>

 

 

간단한 산수를 출력하는 예제입니다.

1열에서 n1, n2 = 1, 2 를 통해 n1, n2 에 각각 1, 2 를 넣었네요.

2열, 5열의 print("문자열") 에서는 변수 값을 문자열로 출력하는 코드가 있어요. 위 예제에서처럼 %d, %f, %s 를 넣고 뒤 % () 괄호에 순서대로 넣고싶은 변수를 매치하여 적어주면 됩니다.

참고로 변수가 문자열이라면 %s, 정수면 %d, 실수면 %f 로 넣어줘야 해요.

 

다른 방법으로는 f"문자열" 에 넣고싶은 변수를 { } 안에 입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 5열의 경우

print(f"square root of {n3} is {n3**0.5}")

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. 저는 이게 좀더 직관적이라 편하더라구요.

 

<Functions>

 

 

<출력>

 

 

마지막으로 함수 활용 예제입니다.

1열의 import cmath 는 cmath.sqrt 를 활용하기 위해 라이브러리를 호출하는 코드입니다.

3 ~ 7 열에는 함수가 정의되어 있어요.

def 함수이름(변수1, 변수2, ...) :  로 함수를 지정할 수 있고, 함수를 한번 만들어두면 이후에 반복되는 작업을 간단히 동일 함수만 불러와서 간결하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.

 

여기에서는 세 가지 변수를 함수에 넣어 근의 공식을 통해 ax^2+bx+c=0 에 대한 2차 방정식의 두 가지 해를 출력하도록 하고 있네요.

이후에 14열 코드를 통해 출력된 두 가지 x1, x2 값을 solutions 변수에 tuple 형태로 대입 해주고 있습니다.

"var = 1, 2" 이런식으로 괄호 없이 값을 대입하면 tuple type 으로 정의됩니다.

 

이상으로 basic 예제 네 가지에 대해 정리 해봤습니다.

다음에는 나머지 basic 예제를 정리 해보겠습니다~!

 

 

 

 

반응형

'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파이썬 입문하기! 파이썬 설치 방법  (1) 2019.12.25
파이썬 프로그래밍 공부 시작!  (0) 2019.12.23
Comments